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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관리전문가 엣스퍼트란?

에스앤아이 코퍼레이션 FM사업의 공간관리전문 브랜드로서 공간에 대한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문가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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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스토리

FM강종훈센터장
FM사업의 엣스퍼트는 전국단위 지역센터를 운영하며 건물과 매장관리의 365일 24시간 문제해결이 가능하도록 신속성과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건물과 매장도 원격으로 관리가 가능하게 되었는데요, 이러한 서비스가 만들어지까지 숨은 주역들이 있습니다. 모든 공간의 문제를 선제적으로 해결하는 원격FM 서비스 전문가, 강종훈 센터장을 만나보았습니다.Q. 현재 어떤 일을 하시나요?에스앤아이 코퍼레이션 FM사업 인프라서비스팀 소속의 강남서비스센터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제가 담당하고 있는 업무는 서비스센터 운영에 필요한 인원 관리와 강남서비스센터가 담당하고 있는 건물 및 매장에 대해 서비스방문 일정관리 및 서비스 품질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조직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요?  먼저, 에스앤아이 코퍼레이션 “엣스퍼트(atxpert)”는 국내 FM업계에서 유일하게 전국단위 통합운영센터와 22개 곳의 지역서비스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강남서비스센터에는 센터장, 고객상담직(Account Manager), 순회점검직(Patrol Service)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직무별 업무로는 센터장은 일상적인 일정관리, 품질관리업무 와 더불어 신규(잠재)고객 미팅시 영업팀과 협업하여 서비스제공에 필요한 포인트를 찾아 원활한 수주가 될 수 있도록 영업지원 업무도 병행합니다.고객상담직(Account Manager)는 AM으로 호칭하며 신규고객 유치시 현장의 원활한 서비스제공이 될 수 있도록 SYSTEM세팅, 업무Process R&R정립 등 Set-up업무와 회계업무(매출/매입), 수선공사 집행 등 고객과 관련된 모든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순회점검직(Patrol Service)은 정해진 일정에 해당 사업장을 방문하여 정해진 서비스(점검, 수선업무)를 제공하며 사업장에 불편사항이나 영업에 지장을 초래하는 상황이 발생되면 긴급 출동하여 불편사항 및 문제 사항을 처리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Q. 센터장님께서는 원격FM 전문가라고 들었는데요, 엣스퍼트에서 제공하는 원격FM 서비스는 어떤 것인가요? 에스앤아이 코퍼레이션은 40여년간의 노하우로 초고층빌딩을 포함해 다양한 건물, 공장, 학교, 그 외 기타 시설들을 관리해왔습니다. 일반적으로 건물관리하면 보안, 미화, 시설 점검 등을 떠올릴 텐데요, 최근에는 단순히 건물 뿐만 아니라 매장 관리에 대한 니즈도 생겨나고, 첨단 과학기술이 발달하면서 각 공간특성에 맞는 시설관리와 운영 효율화를 위해 IT 기술을 이용한 공간통합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서울, 부산, 대전, 광주 등 전국 22개 지역서비스센터에서 고객들의 건물과 매장을 24시간 원격 모니터링 하는 것은 물론 정전, 화재, 누수 등의 문제가 생기면 IoT센서 신호를 전송 받아 통합 운영센터에서 원격 확인과 신속한 조치가 이루어집니다. 오피스, 매장 등 야간에 불필요하게 에어컨, 조명 등이 켜져 있는 경우에도 이제는 원격으로 끌 수 있습니다. 또한 건물과 매장의 에너지 사용량 데이터를 모아 빅테이터를 구축하고, 날씨 정보와 에너지 사용 패턴을 분석해 다음날 에너지 사용량을 예측하고, 피크타임도 관리해줍니다. 비용 절감은 물론 정전 같은 돌발 상황도 예방해주는거죠. 관리 중에 발생된 업무 내역을 DB(Data Base)화 하여 누적 관리를 통해 사전에 예상되는 문제를 미리 예방해주고 이러한 노하우들이 쌓여 고객에게 선 제안하여 영업활동에 제한을 주는 문제들까지도 미리 해결해 나갈 수 있습니다. 고객 입장에서는 두 번 손볼 수 있던 것들을 한 번 만에 해결 할 수 있으니 만족도가 큰 편이죠. Q. 강남지역에 관리하는 매장이 꽤 많던데요, 강남서비스센터에서는 주로 어떤 일을 하는지요? 엣스퍼트의 전국단위 지역센터는 365일 24시간 문제해결 가능한 신속성과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관리하는 각 매장의 시스템을 감시/제어하며 정기적으로 시설물을 점검하고, 상시 발생하고 있는 수리 건에 대해서 수시방문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매장에 냉ᆞ난방기 관리가 쉽지 않은데요, 엣스퍼트는 냉ᆞ난방기를 통합적으로 관리해 매장 안이 보다 쾌적할 수 있도록 유지해 줍니다. 공기질 또한 수시로 관리되고 있구요. 또한 100여개 넘는 매장의 경우에 매장 브랜드 담당자가 수시로 다 관리할 필요 없이 엣스퍼트서비스를 통해 전국 매장을 원격으로 관리, 점검이 가능합니다. 매장과 건물 마다 전문가를 둘 필요 없이, 정기적으로 방문하고 첨단 장비로 처리해주니 고객 입장에서는 전체적인 공간 운영비를 절감 할 수 있고, 이슈 처리시 마다 결과 리포트 작성을 통해 투명한 관리가 가능합니다. Q. 원격 서비스 처음 설계시부터 T/F에 참여하셨다고 들었는데요, 구축/안정화/운영에서 어려웠던 점이 있었는지요? 설계하게된 계기도 궁금합니다.2013년 통합관리모델TFT로 시작하여 현재까지 이르게 된 거 같습니다. 벌써 5년이란 시간이 지났네요. 처음의 계기는 일하는 방식을 바꿔보자였습니다. 반복적인 중복 업무를 전문 장비와 전담조직을 통해 통합하면 점 더 효율적으로 되지 않을까? 기존의 점검 자료를 개인PC가 아닌 Server에 저장하면 데이터 활용이 더 용이 하지 않을까? 이러한 계기로 시작하게 됐으며, 업무 통합에 따른 공백이 발생되어 그에 따른 보완이 필요했고 그 보완책으로 시스템(원격감시시스템)이 접목되었습니다. 처음 만들어지는 사업모델이다 보니 모든 단계, 단계가 어려웠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 시스템이든 운영에 필요한 인력을 저희 원격FM에 맞도록 바꾸고 설계하는 부분이 가장 힘들었던 거 같습니다. T/F당시 이러한 원격FM의 개념이 많이들 생소하였고 이러한 부분을 이해시키는 부분이 가장 힘들었던 거 같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내부 직원들도 이전보다 효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고객사의 건물과 매장을 원격으로 통합관리 할 수 있다 보니 전체적인 운영비용 절감에 도움을 주게 되어 결론적으로 엣스퍼트 서비스의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할 수 있겠습니다. Q. 에스앤아이 코퍼레이션 엣스퍼트(atxpert) 서비스의 경쟁력이 무엇일까요?FM 동종업계 중 저희와 같은 원격FM 인프라(인적/물적)를 가지고 있는 곳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에스앤아이 코퍼레이션 원격FM은 제주부터 강원권까지 전국 대응 가능한 인프라와 콜센터를 구축하여 365일 24시간 연중무휴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 사업군의 기존 고객을 통해 확보된 레퍼런스를 바탕으로 동종/유사 사업군의 고객니즈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으며 그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부분이 차별적인 포인트입니다. Q. 원격FM전문가로서의 보람과 향후 계획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원격FM전문가로 보람을 느낄 때는 고객으로부터 인정받을 때 인 거 같습니다. 저희가 제공하는 Report를 고객사에서 신뢰하여 이를 기반하여 업무를 진행한 경우, 저희에게 정밀점검을 의뢰하여 거기에 나온 결과로 최종 결재자까지 보고가 된다 했을 때 전문가로 보람을 느끼게 됩니다.예로, 상습적으로 비만 오면 누수가 발생되는 고객사업장이 있었습니다. 그 부근 누수로 영업에 막대한손실과 고객 클레임이 발생되었습니다. 업체도 불러 봤지만 해결이 되지 않는다고 첫 방문 시 인터뷰에서 이야기해 주셨습니다. 누수가 발생됐다는 접수를 받고 현장점검을 해보니 여러 개소에서 누수가 발생되었고 결정적으로 가려져 보이지 않는 곳에서 누수가 되고 있었습니다. 다수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보이지 않는 근본 원인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처리 사항에 대해 원인과 조치내역을 고객에게 설명하였고 고객은 비도 오는데 너무 고생하셨다며 고마워했던 사례가 기억납니다. 이런 순간이야 말로 ‘엣스퍼트가 고객만족을 실현했구나’ 라는 생각이 들 때죠.  향후 계획으로는 안전에 관련된 전문지식과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기술사자격을 취득할 계획입니다. 원격FM은 공간에 대해 최적의 환경이 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공간에 대한 관리포인트에서 더 나아가 공간에 상주하는 고객, 근무자의 안전에 대해 관심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에스앤아이 코퍼레이션이 갖고 있는, 또 제가 터득한 원격FM전문가의 전문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선 제안, 선 대응하여 고객의 영업활동에 제한을 주는 문제들을 줄여 나가고자 늘 노력할 것입니다.

인재채용

열정, 도전, 혁신

에스앤아이 코퍼레이션은 부단한
자기 혁신을 통해 고객신뢰와 고객감동의
Pride를 가진 인재를 찾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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